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ad38
ad40

대통령의 광장 여론에 대한 인식 분석

기사승인 2019.10.08  14:59:17

공유
default_news_ad2
ad41

[페이스북 여론]박태순 사회갈등연구소장=대통령 말씀은 현실에 대한 잘못된 인식에서 비롯된 잘못된 처방이었다. 우선 항목을 말하고, 그 근거는 정리하여 말하겠다.

1. 국론분열 아니다. - 극심한 국론분열이고, 대립과 적대가 삶의 영역으로 심화되었다. 경찰 저지선이 아니면 이미 폭력화되었을 것이다.

2. 직접민주주의로 대의제 보완하고 있다 - 한가한 말씀이고, 직접민주주의가 아니라, 집단행동이고, 국민 저항권의 성격이 강하다.

3. 국민이 요구하는 것은 검찰 개혁이다 - 외눈박이 같은 말씀이다. 조국반대의 핵심엔 불평등이 구조화된 교육제도, 586의 위선, 특권과 반칙에 대한 분노 등이다. 이 모든 것을 싸잡아 검찰 개혁이라 말하는 것은 사실 왜곡이자, 아전인수다.

4. 조국 장관 문제는 법적 절차를 통해 해결한다 - 다수 국민의 입장에선, 파면할 생각 없다. 재판까지 간다로 읽힌다.

5. 법원과 검찰은 하나다. - 다수 국민에겐 검찰은 법원에 종속되어야 한다로 읽힌다.

문 대통령의 말씀은 사태의 해결보다는 서초동 조국 수호 쪽의 손을 들어준 편협한 정치적인 것으로 다수 국민은 인식할 가능성이 높다.

갈등해결과 국민통합에 역행하는 말씀이시고, 광화문 집회에 명분만 쌓게 하는 말씀이셨다.

도대체 청와대 주변엔 사태의 진실을 말할 단 한 사람의 충신(?)도 없단 말인가?

 

박태순 사회갈등연구소장 webmaster@dasanjournal.co.kr

<저작권자 © 다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2
default_news_ad5
ad44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ad4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ad39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